전에 다니던 회사에서 스크립트를 사용하였는데, 사용한 언어가 lua였습니다.
그때 느꼈던 루아[Lua]의 장점으로는 컴파일을 하지 않고 바로 수정 , 수정 후 즉시 반영 , 밸런스 등의 패치시에 따로 클라이언트가 나가지 않아도 되고, 기획자가 별도의 프로잭트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 따로 스크립트를 작성 및 수정으로 기획자의 의도를 즉시 반영하는등의 매력적인 언어였습니다.
지금에서 생각해보면 당시에는 QA 업무를 보며, 수정되거나 추가된 루아[Lua] 스크립트의 조건이나 예외처리등을 테스트하였는데, 이런 저런것들을 따져봐도, 언젠가 프로그래밍을 하거나 게임을 만들면 반복적이거나 잦은 유지 보수가 필요할 경우 꼭! Lua를 사용하자! 라는 생각이 있었고, 마침 시간이 되어 해당하는 기능들을 살펴보겠습니다.
* 사실 내가 사용했지만 까먹을까봐 정리하는 블로그..;;
1. LUA 란?
루아(Lua) 프로그래밍 언어는 가벼운 명령형/절차적 언어로, 확장 언어로 쓰일 수 있는 스크립팅 언어를 주 목적으로 설계되었다.
루아는 특히 게임에서 많이 사용된다. 예를 들어서 MMORPG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, 캐릭터 애니메이션, 그리고 게임 상의 세계의 외관을 루아를 사용해서 변경할 수 있다. 또한 바이오웨어의 PC 롤플레잉 게임인 네버윈터 나이츠에서는 루아를 모듈 스크립팅 언어로 사용하고 있으며, ToME나 H-World와 같은 오픈 소스 게임에서도 사용된다. 멀티플레이 게임인 There에서는 자동차들과 애니메이션을 조정하기 위해서 Therescript라는 루아의 변형된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. 시드 마이어의 문명 V와 문명: 지구를 넘어서에서도 XML과 함께 루아가 이용되고 있다. 아이작의 번제: 리버스 이후의 확장판(예정)인 리버스+에서는 루아를 통해 게임 내부 소스를 고칠 수 있게 된다고 한다.
[출처 - https://ko.wikipedia.org/루아]
2. 설치
아래 주소로 해당 파일을 설치합니다.
주소 - https://code.google.com/archive/p/luaforwindows/downloads
3. 루아 시작하기
1. 설치 폴더에 SciTE.exe를 실행
2. 스크립트 (*.lua) 파일에서 오른쪽 클릭 -> Edit Script 실행
위에 2가지 방법으로 lua 스크립트를 작성 할 수 있습니다.
만약에 루아의 라이브러리만 사용하고 설치하지 않아서 SciTE가 없을 경우에는 Notepad++으로도
작성 할 수 있습니다. 다만, 실행결과를 바로 확인하기 어렵습니다.
[결과 창에 Hello! World 출력..역시 프로그래밍 시작은 헬로월드죠!]
3. 다른 방법으로는 루아 설치 폴더에 lua.exe를 실행해서 간단한 루아 명령어를 실행 할 수 있습니다.
# 문장의 끝에 자꾸 ; 를 붙히는데..붙혀도 되고 안붙혀도 됩니다.
다만, C / C++ 습관인지..이걸 안붙히면 왠지 모르게 불안해서..;;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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